본래는 맞춤 정장을 뜻하였으나 영역이 넓어져 고객의 개별 취향을 반영해 제작하는 물건이라는 의미를 가진다.
예를 들면 자동차 시트의 재질, 색깔, 매트, 내장재 소재 등을 고객이 골라 제작하는 것이다.
어원에는 다양한 설이 있으나 ‘말하는 대로’라는 의미를 가진 영어 동사 비스피크(bespeak)에서 왔다는 설이 일반적이다.
이 용어는 물건을 제작하기 전 의뢰하거나 주문한다는 의미로 1585년 발간된 영국 옥스퍼드 사전에 처음 등장했다.
모든게 비정형인 시대, 맞춤에 대한 욕구를 반영시킨 시장들이 갈 수록 대세 일 것이다.
새로운 카테고리, 업의 개념 성격의 변화, 자율성
고객 혹은 자신의 개성, 특성을 다양하게 이해하고 세부화하는게 요즘 시장의 변화이다.
그에 따른 대응 전략은 무엇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