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대한 초보 용어 설명
보합세
보합세란 가격이 거의 변동하지 않고 유지되는 시세를 뜻하는 말입니다.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물가지수 등에도 사용되는 단어인데, 가격의 급등락이 작은 것을 의미합니다.
어닝시즌
어닝시즌은 기업들이 분기 또는 반기 실적을 발표하는 시기를 뜻하는데요. 기업들의 영업실적은 주가와 직결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아질 수밖에 없겠죠. 1분기(1~3월)의 경우 4월 중순에서 5월 초순, 2분기(4~6월)는 7월 중순에서 8월 초순, 3분기(7~9월)는 10월 중순에서 11월 초순, 4분기(10~12월)는 다음해 1월 중순에서 2월 초순을 어닝시즌이라고 부릅니다
어닝쇼크/어닝서프라이즈
그렇다면 어닝쇼크란 무엇일까요? 어닝쇼크란 기업이 실적을 발표했을 때 시장의 예측보다 더 저조한 실적을 발표하는 것을 말하며, 주가 하락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어닝서프라이즈란 예상보다 높은 실적을 발표하는 것을 뜻합니다.
턴어라운드
기업의 ‘턴어라운드’란 조직 개혁이나 경영 혁신을 통해 실적이 개선되는 것을 뜻합니다. 주식시장에서 ‘턴어라운드 종목’이라 함은 기업 내실이 크게 개선되어 주가가 올라 투자자에게 비교적 높은 수익을 안겨주는 종목을 말합니다.
대장주 주식 시장에서 종목군별로 가격 상승을 주도하는 주식입니다. 상승 장세일 때 가장 가파르게 오름세를 보이고, 하락 장세에서도 가장 오래 버티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도주 주가 동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식을 뜻하며, 증권 거래소에서 항상 많은 매매가 이루어지는 주식입니다.
'Books'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근 가전에서 많이 사용되는 단어 “비스포크” (0) | 2020.04.13 |
---|